패션 스타일리스트, 실력만큼 중요한 의사소통 능력

안녕하세요 탐탐수님들! 패션 스타일리스트 타미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일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일을 하다 보면 고객님과 만나 여러 사정으로 인해 아쉽게 헤어지거나 다시 만나는 과정이 자연스럽게 생깁니다. 최근에도 안타까운 이별이 있었습니다. 최근 저희 의상팀과 거래처와의 계약이 만료되어 고객님과 아쉬운 작별을 해야 했습니다.이별은 아쉽지만 아쉬움을 달래주는 따뜻한 고객님의 마음, 그리고 우리와 함께한 시간 동안 얼마나 많은 기억과 감정을 공유했는지 알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래서 감사한 마음으로 기록도 남기고 패션 스타일리스트 분들 그리고 예비 패션 스타일리스트 분들과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몇 글자 적어보려고 해요^^

출처 : TAMITAMITAMI

항상 감사의 마음을 표현해 주는 메시지는 우리 팀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예전에 가장 감동했던 ‘최고의 코디팀’이라는 말은 저희 모두에게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그동안의 노력이 보답을 받은 것이라고 느꼈고, 더 나은 스타일링을 제공하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되었습니다.이 모든 경험에서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은 패션 스타일리스트의 실력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진실한 의사소통 능력입니다:) 칭찬받고 사랑받는 패션 스타일리스트 팀의 패션 스타일리스트와 고객 간의 진실한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나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법을 추천합니다.

1. 스타일링 실력은 기본 패션 스타일리스트라면 스타일링 실력은 당연히 기본이겠죠? 고객의 체형, 취향, 상황에 맞는 옷을 잘 큐레이션하여 코디하는 것은 물론 색상, 소재, 액세서리 등 세부 사항까지 신경써야 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자신이 준비한 의상에 대해서 PT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PT를 통해 아직 그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까지 생각해주는 스타일리스트의 센스를 어필할 수 있을 거예요. 스타일링 실력은 경험과 연습으로 쌓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트렌드 공부도 해서 고객님들이 부담없이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해볼 수 있도록 도와드려야 해요 🙂

고객님의 선물 / 출처 : TAMITAMITAMI

이번에 고객님께서 주신 선물 사진을 올릴게요.:) 감동 X10000

2. 사소한 것까지 기억하고 있는 센스 패션 스타일리스트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마음을 잘 이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알아챈다는 것이 저도 아직 어려운 부분이긴 하지만, 몇 가지 기본적인 것들을 기억하는 것만으로도 친밀감을 느끼게 합니다.:) 고객과 대화할 때 고객의 취미나 취향, 가족, 일 등에 대해 잘 듣고 기억하세요. 그리고 다음에 만날 때는 그런 사소한 것들을 듣거나 언급해 준다면 고객들은 우리가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느낄 것입니다. 그렇게 하나씩 쌓아가다 보면 친밀감과 신뢰감이 높아지고 의사소통도 원활해질 것입니다.

고객님의 선물 / 출처 : TAMITAMITAMI

3. 넓고 얕은 지식이 필요한 패션 스타일리스트는 패션의 지식만 있으면 좋겠죠?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패션 스타일리스트는 고객과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할 필요가 있으므로 넓고 얕은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가령 고객이 좋아하는 영화나 음악, 책, 여행지, 패션 브랜드 등에 대해서 알고 있으면 대화가 보다 풍요롭고 재미 있지.특히 패션 스타일리스트이어서 패션 정보나 칩 등을 추가로 제공하면 더 좋죠!넓고 얕은 지식을 쌓기에는 많이 읽어 보고 듣고 배워야 합니다.우리 팀의 실장에 모르는 것이 아니고, 제가 척척 박사와 부르는 것이 있는데, 정말로 주제를 하나 던지면 어떤 대화라도 해서 비법을 듣고 보니 SNS에 공유된 정보를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비결은 “관심”이었습니다.같은 것을 봐도 관심에 의해서 머리에 들어오는 것이 다르니까요!새로운 정보와 인사이트를 얻는 데 관심을 갖고 부지런하고 있어야 고객과의 대화도 더 풍부해진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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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제가 생각하는 패션 스타일리스트가 고객과의 진정한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한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실천하면 고객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스타일링도 더욱 만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항상 이러한 방법들을 염두에 두고 고객들과 소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패션 스타일리스트분들 또 예비 패션 스타일리스트분들도 한번 시도해보세요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좋네요。 코멘트는 사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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