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Make, Shop 메일입니다.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모니터링 후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내 쇼핑몰이 무엇이 부족한지 알아야 합니다!내 쇼핑몰과 상품을 알리기 위해 네이버, 카카오 등을 통해 홍보를 하고 내 쇼핑몰에 들어가는 데 성공했다면 이후 결제까지 이어지는 과정을 지켜봐야 합니다.따라서 광고성과 파악을 위해서는 PV, CPC, CVR, ROAS 등등… 공부해야 할 것들이 굉장히 많습니다.그래서 오늘은 꼭 알아야 할 광고 용어 위주로 정리할게요!
고객의 구매 결정 과정
일단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각 단계에서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고 광고를 운영할 필요가 있습니다.이런 마케팅 전략을 Funnel Marketing이라고 부릅니다.1. 인지 단계(Awareness)고객이 광고, SNS, 카페 등을 통해서 브랜드를 처음 알게 단계입니다브랜드 인지도, 신뢰도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2. 관심 단계(Interest)고객이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고 자세히 조사하기 시작 단계입니다제품에 대한 정보/혜택의 제공 및 마케팅 노출로 고객의 관심을 유도합니다.↓ 3. 고려 단계(Consideration)고객이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자세히 비교하는 단계에서 가격, 기능, 품질, 서비스 등 다양한 점을 고려합니다.여기서 구체적인 상품 정보, 고객 리뷰, 타사 비교 분석 등을 이용한 브랜드/상품 메리트 어필이 필요합니다.↓ 4. 구입 단계(Purchase)의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기로 결정하는 단계입니다.할인 이벤트, 리뷰의 제공 등으로 구매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5. 충성 단계(Loyalty)구입 제품에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구입하는 단계입니다.고객 만족도 향상, 고객 유지를 위한 고객 서비스, 멤버십 혜택, e메일 마케팅 등의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인지도를 높일 때 알아야 할 마케팅 용어
첫째,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각 단계에서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고 광고를 운영해야 합니다.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Funnel Marketing이라고 부릅니다.1. 인지단계(Awareness) 고객이 광고, SNS, 커뮤니티 등을 통해 브랜드를 처음 알아가는 단계입니다.브랜드 인지도, 신뢰도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2. 관심단계(Interest) 고객이 브랜드에 관심을 갖고 자세히 알아보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제품에 대한 정보/혜택 제공 및 마케팅 노출로 고객의 관심을 유도합니다.↓3. 고려단계(Consideration) 고객이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자세히 비교하는 단계로 가격, 기능, 품질, 서비스 등 다양한 점을 고려합니다.여기에 구체적인 상품 정보, 고객 리뷰, 타사 비교 분석 등을 이용한 브랜드/상품 메리트 어필이 필요합니다.↓4. 구매단계(Purchase)의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기로 결정하는 단계입니다.할인, 이벤트, 리뷰 제공 등을 통해 구매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5. 충성단계(Loyalty) 구매하신 제품에 만족하여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단계입니다.고객 만족도 향상, 고객 유지를 위한 고객 서비스, 멤버십 혜택, 이메일 마케팅 등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인지도를 높일 때 알아야 할 마케팅 용어
쇼핑몰의 운영 초기에는 상품/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빨리 구매 전환은 없어요.초기 홍보 때문에 꾸준하고 다양한 광고 이벤트 제공 등이 필요하며, 이 단계에서 필요한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Impression:노출 수 노출은 광고가 광고 영역에 노출된 횟수를 의미합니다.광고를 클릭하느냐에 상관 없이 단순히 광고를 본 횟수의 모두라고 생각하세요!Reach:도달 도달은 광고를 본 사용자의 수입니다.동일 사용자가 동일한 광고를 봤을 때, 노출은 중복 카운트를 하고 도달은 중복 카운트 없이 한번만 체크합니다.Click:클릭 수 클릭은 소비자가 노출된 광고를 보고그 광고를 실제로 클릭한 횟수를 의미합니다.PV(Page View):페이지 뷰 홈페이지에 접속한 사용자가 페이지를 본 횟수입니다.1사람의 방문자가 여러 페이지를 확인하거나 갱신할 경우도 모두 포함되어 수치는 통상의 방문자 수보다 높아집니다.UV(Unique Visitor):방문 메일 홈 페이지에 일정 시간 내에 한번 이상 방문한 사람의 수를 의미합니다.순방 문자는 IP주소를 기준으로 측정되기 때문에 한명이 같은 쇼핑몰을 수차례 방문해도 순방 문자는 1번만 카운트됩니다.CTA(Call To Action)CTA는 소비자의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행동입니다.예를 들면, 앱 다운로드, 이벤트 확인, 이번 구입 버턴, 배너로 자주 사용되고 소비자가 클릭하도록 배치하는 위치가 중요합니다.
광고 집행 시 알아야 할 용어
CPC(Cost Per Click)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과금되는 방식입니다.노출이 많아도 클릭 수가 적으면 광고비가 적어집니다.CPM(Cost Per Mile) 광고가 1000회 노출되었을 때 광고 방식입니다.CPA(Cost Per Action) 사용자가 특정 행위를 했을 때 과금되는 방식입니다.예를 들어 이벤트 신청, 앱 다운로드 등이 있습니다.CPV(Cost PerView) 사용자가 광고를 한 번 시청했을 때 과금되는 방식입니다.15초, 30초 등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해야 과금되며, 기준 시간 이하 시청 후 이탈한 경우 과금되지 않습니다. 광고 효율성을 확인할 때 알아야 할 단어
상품/브랜드 인지도가 오르면 다시 구입을 유도해야 합니다!광고를 통해서 얼마나 유입하고 유입 후 얼마나 구매 전환되는지 알면, 어느 부분이 약한 것인지 알아요.이하의 용어를 참고로 봐주세요.CTR(Click-Through Rate):클릭율 광고를 본 사람 중 몇명이 클릭했는지에 대한 비율입니다.CTR이 낮으면 목표물이 아닌 사람에 광고가 노출하거나 광고가 매력적이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CTR=클릭 수/노출 수*100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CVR(Conversion Rate):전환율 광고를 통해서 방문한 고객 중 상품 구입 또는 쇼핑 카트를 넣는 등 특정 행동을 한 비율입니다.CVR=전환 수/유입 수*100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ROAS(Return On Ads Spending):광고 수익률 광고비 대비 수익이 얼마나 나왔는지에 대한 비율입니다.ROAS=매출/광고비*100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ROI(Return On Investment):투자 수익률 투자 대비 수익이 얼마나 나왔는지에 대한 비율입니다.ROAS=이익/투자액(100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쇼핑몰의 분석, 더 간단히 하고 싶다면?
방문자 수, 체류 시간, 재구매율 등의 지표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 또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GA 추적 코드를 쇼핑몰에 심은 후 여러 링크를 추출하여 각 페이지, 마케팅 채널별 효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추적 코드를 심는 과정과 페이지별로 구분하는 작업이 어려운 분들이 많은데요.
메이크샵은 온라인 쇼핑몰 분석 통계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메이크업 숍 자체의 서비스이기 때문에 별도의 설치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고 성과가 좋은지, 어떤 데이터를 활용해야 하는지 등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알 수 있는 간단한 표현을 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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